[게임 개발 공부] 01. UI Camera 분리

2024. 2. 24. 15:04·기타

Intro.

'컴투스 멘토링 스쿨' 과제를 진행하는 도중, 멘토님이 UI와 Main Camera를 분리해서 구현하라는 말씀을 하셔서, 이러한 방법이 어떤 장점이 있는지 정리하고자 한다.


UI Camera

구글링을 통해 찾아보니, UI를 구현할 때에는 Canvas를 대부분 화면에 Overlay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닌, 카메라에 종속 시켜서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UI를 비추는 카메라와 Scene을 비추는 카메라가 서로 독립적이기 때문에, 다양한 연출이나 상황에서 유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게임에 존재하는 스크린샷 모드를 사용하면 UI가 사라지는 기능을 단순히 UI Camera를 off 하는 것만으로 구현 가능한 것이다. 


결론

이러한 카메라 분리는 UI 이외에도 여러 대의 카메라를 사용하여, 미니맵을 구현하는 등의 다양한 기능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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